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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테슬라 어떻게 해야 할까? 사 말어? 매수 매도? 저점 일까?

날아라100조 2022. 12. 31. 0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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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기]테슬라 어떻게 해야 할까? 사 말어? 매수 매도? 저점 일까?


많은 사람들이 많이 떨어졌으니까 저가에서 매수 하면 돈을 벌지 않을까?
저점 매수 기회가 아닐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그래서 한번 분석해보기로 했다. 전문가들의 의견도 종합해서..

최저가 108달러 까지 내려 갔었다.
2022년 3분기 까지만 해도 300달러를 유지 하고 있다가 갑자기 하락했다.

4분기때 갑자기 주가가 무너지면서 100달러 까지 갔다가 약간에 반등을 하는 모양새다.
그러니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눈길이 가기 마련.. 저가 매수 할 기회가 아닐까 라는 생각도 한다.

 

4분기때 하락한 이유는??

떨어지는 동안 반등을 기회로 들어가는 사람들이 있었을껀데..

다 무시하고 더 떨어진 상황..뭔가 큰 악재가 나온것..


1. 트위터 로 인해서 테슬라 주식을 매도 한것이다.
   그리고 일론 머스크가 정치적인 행동을 하니까 광고주들이 떨어져 나가게 되었고 
   그만큼 더 큰 부채 부담을 가지게 된것. 그래서 테슬라 주식을 몇차례 매도 하게 된것..악순환..
   
2. 그러면서 트위터에 정신을 쏟아내고 있는 중에 테슬라에 등 한시 하게 되고 
   또, 테슬라에 문제가 생기고 있는데 집중을 하지 못하니 그 위기가 더 크게 작용하게 되었다.

3. 그래도 투자 하는 사람들은 테슬라에 가치를 보고 투자하고 있는 상황인데..
   더 떨어졌다?? 그럼 뭔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4. PER이 높은 주식(기업)은 고속도로를 달리는 오토바이 와 같다고 보면 된단다.
   PER이 높다 = 고성장을 하고 있다 = 빠르게 달리고 있다 = 옆에서 약간에 충격만 가해도 휘청거린다.
   이전에 넥플릭스가 그랬다. 한때 700달러를 넘었었지만, 

   구독자수가 좀 줄어들었다는 소식에 150달러 까지 하락 했다. (700 >> 150달러 로 하락)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 테슬라 거기에 약간에 충격(이젠 고성장이 끝인가??)에 하락하는 모양새다.
   
5. 거기에 경기둔화 우려 속에 생산을 크게 늘렸고, 주문수가 줄어 들면서 대기인원들이 사라졌다.
   그렇게 되면서 재고가 쌓이게 되고 팔리지 않는다. 미국에서도 주문대기가 빠르게 줄고 있는것도 사실이다.
   
6. 지금 까지는 수요가 과잉이다 보니 생산량만 생각했지만 이제 부터는 재고 관리를 신경 쓰기 시작했다.
   그래서 테슬라 상하이 공장이 생산 중단을 내렸다고 본다. 거기에 연말에 9일간 쉰다고 뉴스도 나온 상태.
   수요가 많다면 이렇게 쉴까?? 경기침체가 지나면 회복 될 문제라고 생각이 든다.

 

 


7. 여기서 생각해야 되는것. 
   전세계의 전기차 점유율이다. 지금 까지는 거의 압도적으로 독보적으로 전기차만 생산하던 테슬라가 90%가까이 
   독점을 했었다면, 미래엔 그렇지 않다는 얘기다.
   중국을 포함한 내연기관 자동차를 만들던 회사들이 빠른 속도로 전기차 보급에 나서고 있고 
   테슬라가 가지고 있던 독보적인 전기차 점유율이 줄어들고 있다.
   아직은 고가 전기차 점유율이 86%. 저가 전기차 점유율은 다른 회사가 차지 하고 있다.
   
8. 전기차 보조금(IRA) 문제로 인해서 12월에 사람들이 사지 않고 있는 문제도 있다.
   연말이 되면 보조금 부족으로 내년을 기다리게 된다.
   그럼 내년 부터 누가 전기차를 잘 팔게 되는지를 알수 있을거다. 테슬라 모델3, 모델Y ..
   
   테슬라는 연말까지 기다릴수가 없는 상황이다. 실적미스 때문에.
   그래서 내년에 받을수 있는 보조금만큼 깍아주고 있다. 이건 그만큼 순이익을 깍아먹는 거다.
   이번 4분기 예상 매출 순이익을 굉장히 높게 잡아 논 상태라..위험위험하다.
   실적미스가 살짝나면 선방했네..라고 하면서 주가는 회복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지만,
   실적미스가 크게나면 넥플릭스 꼴(700>>150달러) 이 날 가능성이 크다. 
   2023년 1/3일에 인도량이 나올꺼고 
   1월 중순에 실적 발표가 나오는데 이것을 주의 깊게 봐야 할꺼 같다.
  

 

긍정적인 면

   - 주가가 많이 싸다. 
   - 지난 과거 매출이 5년 연평균 50% 씩 성장했던 성장주다. forward PE!!
   
   미래 예상 성장치

  예상 EPS 전년대비 성장  forward PE
22/12월   4.13  82.61%   27. 31
23/12월  5.53 34.03%  20.38
24/12월 6.78 22.50% 16.63
25/12월 8.52 25.72% 13.23


   - 미래 3년만 바라 본다면 지금 주가는 나쁘지 않다.
   현금흐름으로 바라본 적정주가는 216달러.. 거의 반값이라는 거다.
   PEG = PER / 순이익성장률 = 성장률 대비 주가가 얼마나 저평가 되어 있는지 알아보는 방법도
   애플은 2.75배, 마이크로소프트 2.17배, 구글 1.34배, 테슬라 1.2배 페이스북 1.15배
   이 말은 테슬라 주가가 고평가가 되지 않았다는 것;


   단, 앞에서 분석한 내용은 경기침체로 순이익이 감소하면 앞에서 말한게 아무 의미가 없다.
   과거의 실적 처럼 미래에도 비슷할꺼다라는 전제를 바탕으로 분석한거다.
   내년에 경기침체가 온다는 걸 알고 있는 상황에서는 위험한 발상인 것이다.
   
 

 - 다른 전기차 보다 압도적인 모습을 보여주는것
 - 자사주 매입 가능성
   이미 테슬라는 전기차 기반에 많은 투자를 한 상황
   거기에 판매가격은 높은데 원가를 엄청나게 줄인것을 성공했고 마진율이 높다. 현금흐름이 좋다.
   현금이 많으니까 가능한 기업이라는 것.. 다른 회사는 힘든 일이다.
   

 

 결론

 ****앞에서 말한 것 처럼:

   2023년 1/3일에 인도량이 나올꺼고 
   1월 중순에 실적 발표가 나오는데 이것을 주의 깊게 봐야 할꺼 같다.
   

지금 같이 변동성이 심한 장에서는 최고의 선택이 아닌 최선의 선택을 하는게 좋을듯하다.
강하게 쳐서 홈런 보다는 갖다 대서 안타를 치는것
가능성이 높은것이 배팅을 하는것, 많이 먹기보단 적당히 먹고 빠지는것.
저가로 보이니까 사고 싶지만 좀더 참고 확인 하는것이 답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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